관광통역안내사 전자계약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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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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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문,숫자,특수문자 포함 6~15자리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본 이용약관은 (사)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이하 ‘협회’)와 협회가 운영하는 TourSign 전자계약서비스(Https://Toursign.Kr, 이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이하 “을”이라 한다)과의 서비스 이용조건 및 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회원: 기본 회원 정보를 입력하고, 협회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아이디를 부여받은 관광통역안내사 및 여행사 등 사업자

2. 아이디(ID): 회원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비밀번호(Password): 회원이 통신상 자신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해지: 협회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시 후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것


제 3 조 (약관의 공지 및 적용)

① 본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여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② 협회는 사정변경 및 운영상 중요한 사유가 있을 경우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제 4 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공정거래법,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기타 관계 법령에 규정에 따른다.



제 2 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 5 조 (회원가입)

① 이용신청자가 회원가입 안내에서 본 약관과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하고, 신상정보 제공 등 소정의 등록절차를 거쳐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 된다.

② 이용신청자는 반드시 실명과 실제 정보를 사용해야 하며,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회원에 대해서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제 6 조 (서비스의 이용과 제한)

① 서비스 이용의 대가는 무료로 한다.

② 회원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정기점검 등 필요한 경우 미리 고지한 날/시간에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제 7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협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지할 수 있다.

1. 전기통신사업법상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 또는 인터넷망 사업자가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2. 정전으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3. 설비의 이전,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해 부득이한 경우

4.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5. 전시, 사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6. 기타 협회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할 수 없는 경우


제 8 조 (결과물 관리)

① 협회는 사업주와 관광통역안내사 간의 표준적인 계약 관행을 정착시키고, 관광통역안내사 고용보험 적용의 빠른 안착에 기여하기 위하여 사이트 내에서 회원 간에 작성한 계약서 등의 결과물을 보관·관리한다.

② 본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결과물 보존 기간은 다음과 같다.

1. 계약서: 처음 결과물을 생성한 시점으로부터 5년

2. 정산서: 처음 결과물을 생성한 시점으로부터 5년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와 서비스 이용책임


제 9 조 (협회의 의무)

① 협회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가입 후 즉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계속적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② 협회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해야 한다. 단,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한다.

③ 협회는 이용자의 개인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 하지 않는다. 다만, 공정거래법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따른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 10 조 (회원의 의무)

① ID와 비밀 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이용회원에게 있다.

② 회원은 본 약관 등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하며, 기타 협회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된다.

③ 회원은 협회의 사전 승인 없이 본 서비스를 이용해 어떠한 영리행위도 할 수 없다.


제 11 조 (정보의 제공)

협회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 유선매체,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책임)

① 협회는 사이트 내에서 발생하는 회원의 계약행위 등에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으며, 회원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과 법률효과는 전적으로 이용회원 본인에게 귀속된다. 

② 협회는 사이트 내에서 발생한 허위의 계약관계 등을 기초로 이루어진 신고 기타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는다.

③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회원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회원 자신에게 있다.



제4장 계약해지


제 13 조 (계약해지)

①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직접 서비스상으로 또는 서면으로 해지신청을 접수하여야 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해지를 신청할 수 있고 이용자의 해지신청과 이에 대한 협회의 해지처리로 계약은 해지된다.

② 협회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 정보를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3. 타인의 서비스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5.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6. 협회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을 미비한 경우

7. 기타 협회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반한 경우  



제 5 장 기타


제 14 조 (분쟁의 해결)

① 본 사이트 이용과 관련해 분쟁이 생긴 경우 협회와 회원은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동 분쟁으로 인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동 소송은 협회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의 관할로 한다.



본 약관은 2022년 7월 1일부터 적용한다.

(사)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toursign”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사)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는 “toursign”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협회는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toursign”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전자계약 서비스 제공: “toursign”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toursign”서비스 이용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협회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관광통역안내사 회원: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번호, 해당언어 

2. 사업자 회원: 사업자명, 사업자등록번호, 업종, 업태, 아이디, 비밀번호, 사업장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제3조(개인정보 수집 방법)

1.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를 하고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서비스 이용에 대한 상담 과정에서 웹페이지, 메일, 팩스, 전화 등을 통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이벤트 등에서 서면을 통해 개인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협회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이용자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존 항목: 부정이용에 관한 기록

가. 보존 근거 : 부정이용 방지

나. 보존 기간 : 5년

2. 보존 항목: 계약서 또는 정산서 등에 관한 기록

가. 보존 근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나. 보존 기간: 5년

3. 보존 항목: 이용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가.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나. 보존 기간 : 3년

4. 보존 항목 : 웹사이트 방문기록

가. 보존 근거 : 통신비밀보호법

나. 보존 기간 : 3개월

5. 보존 항목 :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가. 보존 근거 : 전자금융거래법

나. 보존 기간 : 5년


제5조 (회원정보의 보호)

회사는 수집된 회원정보가 분실, 도난, 또는 변조되지 않도록 보안 및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1. 회원정보를 관리하는 담당자를 지정하여 정기적인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외부 해킹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해 담당자는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정보를 본인의 사전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공개 또는 배포하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제공한 정보를 서비스 이용 기간 동안 보유하며, 회원탈퇴 시 관련 법규에 따라 즉시 폐기합니다.


제6조 (회원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회원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3.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제7조 (회원의 권리)

회원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회원의 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

법령 또는 기술의 변경에 따라 개인정보보호처리방침 내용에 수정이 있을 시 최소 7일전 공지사항과 이메일을 통해 내용을 고지할 것입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협회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5일 이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이용자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협회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협회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협회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협회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보관 중인 자료 등에 대한 접근통제 


제11조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사무국 

   - 담당자: 박지애 차장 

   - 연락처: 02-775-9846, 이메일 kotga@kotga.or.kr


제12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협회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사무국 

  - 담당자: 김래희 대리 

  - 연락처: 전화번호 02-2298-0493, 이메일 kotga@kotga.or.kr


제13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협회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협회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제14조(적용)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 7. 1부터 적용됩니다.